오순남 기사입력  2023/09/17 [13:07]
‘해도 너무 한다’...고양시정 멈췄는데 수장들은 동네 다니며 ‘함박웃음’
‘개’판 된 시정, 시민들이 보이기는 하나...공무원들조차 혀만 ‘끌끌’
민선8기 고양시, 엉망진창 싸움 속 꺼져가는 ‘성장 동력’
물 건너간 추경예산, 시민불편 안중 없는 정치실종에 ‘한숨’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오순남

시민고통은 외면한 채 집행부와 시의회, ·야간 끝없는 갈등으로 시정이 멈췄는데도 정치지도자들이 천연덕스럽게 행동하면서 눈총을 받고 있다.

17일 경기 고양시와 시의회, 지역정가에 따르면 지난15일 덕양구 능곡동에서는 ‘1904 능곡축제가 열려 여·야 정치인과 시·도의원 등도 참석해 축하했다.

이 자리에는 이동환 시장과 김영식 시의회 의장도 웃음 띤 얼굴로 무대에 올라 인사말을 하는 등 주민들과 친화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현재의 고양시정 상황을 비판하는 주민들은 책임감 없는 정치지도자들이라며 냉소를 보내면서 시큰둥한 반응이다.

이들은 민생을 책임져야할 집행부와 시의회가 갈등을 빚으며 의회가 문을 닫아 혼란스러운 시국을 만들어 놓고 아무 일 없다는 듯 시민들과 함께 하는 것처럼 보이는 행위가 가증스럽다는 것이다.

이 같은 반응은 이유가 있다는 여론이다. 시의회는 지난7일 제276회 임시회를 열고 오는21일까지 집행부 제출 39개 안건과 시의원 발의 23개 안건을 심의·처리하기로 했다.

더구나 이번 임시회에는 영유아 보육료 지원 등 민생예산이 다수 포함된 1946억 원 규모의 제2회 추경예산 안을 심의·처리하기로 예정돼 있다.

그러나 이번 임시회를 개회하자마자 집행부와 시의회, ·야가 서로 맞서면서 파행시키고 현재까지도 의회가 열리지 않고 있다.

이에 이번 회기에서는 2차 추경예산 안은 물 건너갔고 민생예산조차 집행에 제동이 걸리면서 원활한 시정은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 됐다.

이 같이 어처구니없는 행위는 이미 예고됐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6월 열렸던 제275회 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회기 중 이동환 시장의 외국 출장을 두고 시의회 무시라며 상임위원회에서 의결된 안건 23건이 본회의에서 무더기 보류돼 지금까지도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과 지난해 집행부의 행정행위를 감사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 무산돼 통과되지 않는 초유의 사태를 겪고 있다.

지역정가에서는 집행부와 시의회가 힘겨루기를 하면서 올해 초 본예산도 준예산 위기로 내몰아 시민들과 공무원들에게 상실감을 주더니 그 고통이 채 가시기도 전에 또다시 시민을 무시하는 행위를 벌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의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도 시의회는 문을 걸어 잠근 채 열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데 이동환 시장 등 집행부나 김영식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모두 누구도 책임을 느끼지 않는 분위기라며시장은 시의회를 무시하고 시의회는 시장을 무시하고 결국은 이들 모두 시민들을 핫바지로 무시하는 처사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능곡행사에 참석한 한 모 씨는 민선8기 들어와서 고양시정은 1년이 넘도록 싸움만하고 하나도 제대로 돌아가는 것이 없는 개판인데 무슨 일 있었냐는 듯이 참석해 환하게 웃으며 주민들과 악수하고 덕담을 건네는 모습에 더 화가 난다양식 있는 시민들조차 무관심하고 이런 일들이 이슈화 되지 않으니 이들이 더 하는 것 같다고 한숨을 지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탑1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 ‘고양시 공무원들 환대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찐 교육자’ 최회재 전 교장, 제4대 고양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 선임 /오순남
볼거리, 체험 가득한 ‘2023고양국제꽃박람회’ 4년 만에 화려한 부활 /오순남
김미경 고양시의원, ‘대곡역 만성 불법주차 해결하라’ 촉구 /오순남
탁 트인 ‘신영지웰 운정신도시’ 606가구 이달 분양 /오순남
‘어르신 치매예방 큰 도움’...고양시 일산실버대학, 춘천 숲체원 나들이 /오순남
유재복 수석부회장, 고양시체육회장 선거 출마 /오순남
고양시, ‘소노스카이거너스 프로농구단’ 연고지 협약 /오순남
[결혼] 이종경 고양시 전 덕양구청장 장남 재우 씨 /오순남
갈고 닦은 기량 펼치는 ‘제34회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 2023 고양’ /오순남
홍정민 의원, 고양시에 재건축 사전컨설팅예산추가편성 촉구 /오순남